여학생은 과학 올림피아드 응시자의 5%에

여학생은 과학 올림피아드 응시자의 5%에 불과합니다.
지난 10년간 일본 대표팀의 일원으로 국제 과학 올림피아드에 출전한 고등학생의 5.3%가 여성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.

일본 과학 기술청(JST)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수학, 물리학 및 기타 분야에서 자신의 능력을 입증한 학생 302명 중 16명만이 여성이었습니다.

올림피아드 홍보에 힘쓰는 JST는 수치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.

여학생은

먹튀검증커뮤니티 국제 과학 올림피아드 대회는 학문 부문별로 구성됩니다. 여기에는 수학, 화학, 생물학, 물리학, 지리학, 정보학 및 지구 과학이 포함됩니다.more news

오는 7월 6일 오슬로에서 열리는 국제수학올림피아드

(International Mathematical Olympiad)를 시작으로 지구과학의 마지막 대회가 8월 25일 온라인 스트리밍을 통해 시작될 때까지 이어지는 일련의 행사가 예정돼 있다. 올해는 총 31명의 학생이 7개 부문에서 일본을 대표합니다.

JST의 집계에 따르면 2013년부터 2022년까지 총 302명의 일본 학생이 국제 과학 올림피아드에 참가했습니다. 그 중 16명이 여성이었습니다.

2013, 2014, 2018 회계연도에는 세 명의 여학생이 참가했지만 2015

회계연도에는 한 명도 참가하지 않았습니다. 최근 대회에서 지구 과학 분야의 여성 참가자는 단 한 명뿐입니다.

여학생은

과목별로는 지리와 생물학이 여학생 총 5명으로 여학생 비율이 가장 높았다. 두 부문의 비율은 각각 13.9%와 12.5%였다.

여학생은 지구과학에서 3(8.3%), 화학에서 2(5.0%), 수학에서 1(1.7%)을 차지했다. 물리학 및 정보학 분야에서 일본 경쟁자 중 여학생은 한 명도 없었습니다.

JST는 다른 국가 대표팀의 여성 비율에 대한 자세한 통계가 제공되지

않지만 전통적으로 모든 참가 국가의 전반적인 추세로 국제 과학 올림피아드에 여성보다 남성이 더 많이 참가한다고 말했습니다.

일본 여성 대표의 부족을 설명하면서 JST는 학교에서 과학 과정을

선택하는 여학생이 줄어들고 그 결과 국내 예선에서 여학생 수가 극적으로 앞섰다고 지적했습니다.

그 격차는 특히 수학, 물리학, 정보학의 예선에서 두드러집니다. 이 범주의 여학생은 지난 회계 연도의 예선 라운드 참가자의 20% 미만을 차지했습니다.

여성 비율도 화학 분야에서 약 30%였습니다. 그러나 생물학에서는 50% 이상이었습니다. 이것은 JST가 제안하는 학문 분야의 일반적인 성별 비율 차이를 강조합니다.

JST는 일본 과학 올림피아드 위원회의 사무국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한 대표는 조직이 먼저 “더 많은 여학생들이 예선에 참가할 수 있도록 촉구”하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인정했습니다.

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JST는 국내 예선 주최측에게 여성 비율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도록 요청하는 등 다양한 접근 방식을 구현하고 있습니다. 또한 주최측은 여성 연구자의 강연을 개최하고, 여학생들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여학교에서 지도한다.